교육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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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기술교육과 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목적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기술 교사 양성”
교육목표 폭넓은 교양과 건전한 가치관을 소유하고, 사명감 있는 교육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갖춘 기술교사 양성
21세기 인재양성을 책임질 창의적이고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기술교사 양성
전인적 인격을 함양하고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교사 양성

대학의 교육목적과 학과의 교육목적/전공역량의 설정을 위한 체계도

대학 교육목적 국제교류와 지역사회협력 기반 실사구시형 창의·융합 인재양성
대학 교육목표 창의성교육 인성교육 주도성교육
대학 인재상 창조적인 전문인 소통하는 봉사인 진취적인 실천인
핵심역량 창의융합 역량 공감나눔 역량 미래주도 역량
학과 교육목적 “창의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기술교사 양성”
학과 교육목표 창의 통합적 역량 공감 나눔적 역량 미래 주도적 역량
학과
전공역량
창의적 문제해결 융복합능력 현장
적응능력
기술
이해
지식
응용
정보
활용
의사
소통
수업
설계
창의성 융합성

기술교육과 특성화 방안

교육목표를 달성하고 기술교과 임용고사 및 이에 준하는 시험에 대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세부 특성화 방안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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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 후 진로

- 졸업과 동시에 2급 정교사(기술) 자격증 취득.

- 국가 기술교사 임용고사에 합격하면 국공립 중고등 학교에 기술교사로 임용

- 2급 정교사(기술) 자격증만으로도 사립 중고등학교에 임용이 될 수 있음

- 그 외에 산업체 및 공무원으로 취업이 가능하고, 대학원 진학도 가능함.


임용고시 합격 및 사립학교 임용 인원

- 2020년 3월 현재 130명 : 2005년 이후 공립 115명, 사립 15명, 서울, 인천, 경기, 전남, 전북, 광주,

경남, 부산, 울산, 대구 경북, 강원지역 (기간제 교사 제외)

- 최근 6년간 70여명 합격(2020년 18명, 2019년 11명, 2018년 9명, 2017년 9명, 2016년 13명, 2015년 10명)


지역별 임용선발 인원 현황

지역/년도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서울 10 19 23 23 21 22
경기 10 9 12 38 26 34
인천 0 0 0 14 0 9
대전 3 3 4 6 6 3
대구 0 2 2 4 4 1
울산 0 9 6 7 4 5
부산 6 7 10 8 6 8
광주 3 3 2 1 1 1
세종 8 2 8 3 0 1
강원 16 13 10 6 2 0
충남 17 11 5 4 14 17
충북 4 7 0 7 3 6
전남 0 21 6 11 23 9
전북 4 7 4 5 6 8
경남 9 10 6 10 9 6
경북 13 0 3 0 6 8
제주 4 5 3 1 0 7
107 128 104 148 131 145
  • 영암캠퍼스 : 526-702 전남 영암군 삼호읍 녹색로 1113
  • 당진캠퍼스 : 343-813 충청남도 당진시 신평면 남산길 7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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