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창의력을 솟아나게 할 아이디어 창출법!!

작성자
박정인
작성일
2016-09-05 11:47
조회
288

PMI 기법

드 보노가 개발한 CoRT(Cognitive Research Trust) 프로그램에 포함된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떠올리거나 제안을 할 때 보다 열린 생각을 하게 하여 창의적인 생각이 나오도록 하는전략이다.


* P Plus - ,좋은 점만 이야기하기

* M Minus - 나쁜 점만 이야기하기

* I Interest - 아이디어에 대하여 발견한 흥미로운 점만 이야기하기

--------------------------------------------------------------------------------------------------------------------------------------------------



브레인 스토밍



 



▷ 개요

브레인스토밍은 아이디어 창출방법 중 하나로,

한 가지 주제에 대해 여러사람이 자유롭게 의견을 말하면 독창적인 아이디어나 문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는 회의 방식이다.

1941년에 미국의 광고회사 부사장 알렉스 F.오즈번이 제창하여 그의 저서 《독창력을 신장하라》(1953)로 널리 소개되었다.

 


▷ 원리 

 ① 한 사람보다 다수가 희의할 때 제기되는 아이디어가 많다. 

 ② 아이디어는 비판이 가해지지 않으면 많아진다. 

 ③ 아이디어의 수가 많을수록 질적으로 우수하거나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나올 확률이 높다. 




 

▷ 진행규칙


1. 비판하지 마라

 브레인스토밍에서는 비판없이 의견을 계속 펼쳐가는 데만 집중한다.

 흠을 잡지 않고 어떤 의견도 받아들여지는 분위기 속에서 참가자들은 자유롭게 말할 수 있다. 

 의견에 대한 검토는 나중에 선별 단계에서 하도록 한다.


2. 질보다는 양이다.

 많은 숫자의 아이디어가 나오면, 좋은 의견이 나올 확률도 높아진다.


3. 엉뚱한 의견도 환영하라.

 '이 아이디어 괜찮을까' 하고 망설이지 말고 바로 의견을 말하라. 

 기존과 다르게 바라보는 시각 속에서 새로운 방법이 보이기도 하고, 때론 최고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

 또 나 혼자 생각했다면 버려질 수도 있었던 아이디어가, 다른 사람에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 올려 줄 수도 있다.


4. 남의 아이디어를 발전시켜라 

 한 사람이 아이디어를 내면, 최대한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에 살을 덧 붙여여라

 하나의 아이디어는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가 더해져 더 좋은 아이디어로 만들어질 수 있다.


5. 주제에 집중하라

 자유롭게 토의하다보면 주제와는 멀어지고 이야기가 산으로 가기 쉽다.

 비판은 하지 않되, 주제의 테두리를 벗어나지는 말자.


6. 판단을 늦춰라.

 판단은 비판을 부른다. 판단은 나중으로 미뤄라.


7. 타인이 말할 때 끼어들지 마라

 타인이 말하는 중이라면 그것은 브레인스토밍에서 중요한 의견의 수를 늘리는 중인 것이다.

 발언 중간에 끊지말고 모두 끝난 후에 자신의 의견을 말하라.


 

 



▷ 단점

 -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냈던 사람은 보상적인 부분에 있어서 부적절하다고 불평을 가질 수도 있다.

 - 내성적인 사람이나 구성원이 상하관계로 형성되어졌을 때 비판 및 부정적인 반응이 두려워, 쉽사리 의견을 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 다수의 의견에 끌려갈 수 있다.

 - 무임승차, 즉 다른사람의 의견에 묻혀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 이러한 단점은 팀의 리더나, 진행자가 리더십을 발휘하여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 

-----------------------------------------------------------------------------------------------------

육사모사고 기법


1. What is 육색사고모자?(육색사고모자란?)

육색사고모자 활동은 서로 다른 유형의 사고를 표시하는 모자를 쓰고 사고하는 활동이다. 이때 특정한 사고를 나타내는 모자를 썼으면 특정한 사고만 하는 것이다. 이렇게 특정한 사고 유형에 대하여 집중하게 되면 사고에 대한 집중력 및 정교성, 사고의 유창성 및 융통성이 길러진다. 또한 여섯 가지 사고의 유형 중에는 자신이 잘 활용하지 않는 사고의 유형이 존재한다. 하지만 이 기법에서는 이런 유형의 사고도 의무적으로 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사고의 경험이 가능하며, 이러한 경험을 통해 다른 사람의 다양한 사고의 가치를 인정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2. How can use it?(사용방법은?)

육색사고모자는 여섯가지 모자 색깔에 각각의 특정한 사고가 정해져있다. 각 색깔마다의 특정 사고는 아래의 표와 같다.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어떠한 상황이 주어졌을 때 그 상황에 주어진 사고만을 통해 사고해 보면 된다. 이 방법은 국어, 사회, 미술 등 여러 가지 상황에 활용해 볼 수 있다. 특히 가치가 서로 갈등을 일으키는 문제 상황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흰색 모자

사실과 수치 정보

빨간 모자

감정과 느낌

검은 모자

부정적인 요인

노란 모자

긍정적인 요인

녹색 모자

부정적인 요인을 극복하는 아이디어

파란 모자

사회자, 사고에 대한 사고

 

3. Practice in my class.(적용해 보기)

먼저 어떠한 상황을 학생들에게 자세히 알려준다. 그 후 각각의 모자가 가지고 있는 사고만을 할 수 있는 질문을 학생들에게 차례대로 질문하여 학생들이 특정한 사고를 할 수 있게 유도한다.

4. Reflection.(적용 후 소감)

이 기법을 처음 보았을 때는 전에 보지 못했던 완전 창의적인 기법이다라고 생각을 했는데 막상 내가 직접 수업을 해 보니 그 특정 사고를 할 수 있게 교사가 질문을 만들에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는 형식이 이전 선생님들이 하던 방법과 비슷하였다. 이 기법을 좀 더 창의적으로 적용을 하려면 방법을 달리해서 적용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학생6명을 한 모둠으로 하여 학생들끼리 각각 모자의 색깔을 정한 후 학생들끼리 토론을 해 보라고 하는 수업방식이 더 창의적인 수업이 될 것 같다.

-------------------------------------------------------------------------------------------------------

스캠퍼 기법

스캠퍼는 단어의 첫 철자를 따서 지은  이름이다

S: Substitute 대체
C: Combine 결합
A:  Adapt 응용
M: Magnify or Minify 변형
P: Put to other use 다른용도
E: Eliminate or Elaborate 제거
R: Reverse 뒤집기, Rearrange or Reverse 재배열

[출처] 간단히 할 수 있는 PMI 기법|작성자 Dream

[출처] 아이디어 발상법 : 브레인 스토밍|작성자 마치두애

 [출처]창의인성 수업 연구회|작성자 박진수

 http://cafe.naver.com/creduclass/36

[출처]스캠퍼(SCAMPER)의 예시를 찾아보자|작성자 돌아이몽(gkdlzj0424)

http://blog.naver.com/gkdlzj0424/2204878867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