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학생의 학과 동아리 활동을 통한 임용정보 교환 및 스터디 활동
– 졸업생과 재학생 간의 정보 교환 및 졸업생 동아리 선배들의 재학생 임용 합격을 위한 다양한 지원 활동
학과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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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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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기술교사 양성
갖춘 기술교사 양성
교육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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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넓은 교양과 건전한 가치관을 소유하고,
사명감 있는 교육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갖춘
기술교사 양성
사명감 있는 교육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갖춘
기술교사 양성
![](/wp-content/uploads/2021/07/kisoolgyo_0102_03.png)
21세기 인재양성을 책임질
창의적이고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기술교사 양성
창의적이고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기술교사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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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인적 인격을 함양하고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교사 양성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교사 양성
기술교육과 특성화 방안
: 교육 목표를 달성하고 기술교사의 꿈을 실현시키고자 하는 특성화 방안
◦ 임용시험 합격률 제고
- 모의 임용고사 및 면접 컨설팅 실시: 모의 임용시험을 통하여 임용시험 준비 중인 학생들의 부족한 영역을 도출하여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함. ( 1차 대비 년 2회 이상, 임용 2차(수업 시연 및 면접) 대비 컨설팅 및 지도
- 교육학 특강 실시: 임용 준비에 도움을 주기 위한 전문 강사 초빙 혹은 온라인 수강비 지원
◦ 교수‧학습 방법 개선 및 멘토-멘티 활성화
- 학습방법 지도 : 학생들의 학업 능력 향상과 임용 합격을 위한 멘토-멘티제 운용을 통해 학습지도. 즉, 학년별로 그룹 스터디(1학년, 2, 3, 4학년 소규모 그룹 활동)를 활성화하여 동료 간의 정보교류 및 학업 의욕 고취
- 발표수업 강화 : 임용고사에서 수업 시연이 강화됨에 따라 수업 능력을 향상 노력 증진
- 학생들의 의사소통 및 임용 시험 합격을 위한 위한 졸업생-재학생, 재학생 선후배간의 와의 멘토-멘티 활동 강화
◦ 학과 동아리 활동을 통한 졸업생과 재학생간 활동
- 재학생의 학과 동아리 활동을 통한 임용정보 교환 및 스터디 활동
- 졸업생과 재학생 간의 정보 교환 및 졸업생 동아리 선배들의 재학생 임용 합격을 위한 다양한 지원 활동
◦ 현장 교사 전문성 강화
- 현장 견학 및 체험학습 강화 : 한빛원자력 발전소, 삼호현대중공업, 기아자동차, 광양제철소, 수력 발전소, 태양광 관련 업체 등 본 학과의 전공 교육과 관련된 현장 견학과 체험학습을 강화
- 교과 전공 내용학 이론이 실제 현장에 어떻게 적용․응용되고 있는지를 스스로 파악케하여 학업에 대한 의욕을 향상시키고자 함
◦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한 전공 및 교양 강화
- 정규 수업외에 필요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학업 보충 및 교양, 인성 교육 강화
◦ 전공 동아리 활성화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한 전공 및 교양 강화
- 정규 수업외에 필요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학업 보충 및 교양, 인성 교육 프로그램 강화
- 전공 및 교과교육학 외부 인사 초청 강연
- 전공 및 교과교육학 외부 인사 초청 강연을 통하여 전공 및 교사로의 인성 교육, 창의성, 문제해결 능력, 의사소통능력을 향상하고자 함
◦ 기간제 교사 정보 제공
- 임용 시험에 실패한 학생들은 대부분 재수를 희망하고 있으나 부득이 기간제 교사를 원하는 학생들은 사회에 진출시킬 필요가 있음. 따라서 각 지역의 기간제 교사 모집 현황을 분석한 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정보를 제공해주고자 함.
졸업 후 진로
- 졸업과 동시에 2급 정교사(기술) 자격증 취득.
- 임용시험에 합격하면 국공립 중고등 학교의 기술교사로 임용
- 2급 정교사(기술) 자격증만으로도 사립 중고등학교에 임용이 될 수 있음
- 복수전공으로 타 교과로도 교사 임용이나 취업
- 그 외에 산업체 및 공무원으로 취업이 가능하고, 대학원 진학도 가능함
임용고시 합격 및 사립학교 임용 인원
(정원 20명 학과, 최근 5년간 평균 20.5명 교사 임용, 기간제 교사 제외)
- 2024년도 4월 현재, 서울, 인천, 경기, 전남, 전북, 광주, 경남, 부산, 울산, 대구 경북, 강원, 제주 우리나라 전체 지역에 임용되어 있음(기간제 교사 제외)
- 2024년 14명, 2023년 24명, 2022년 25명, 2021년 21명, 2020년 17명, 2020년 18명, 2019년 11명, 2018년 9명, 2017년 9명, 2016년 13명, 2015년 10명 ~
지역별 임용선발 인원 현황
- 각 지역 교육청 최근 6년간 기술교사 임용 선발 인원 변화
![](https://teche.sehan.ac.kr/wp-content/uploads/2023/07/image05.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