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소개

교과과정

교과목 소개
제도와 CAD(Drawing and Computer Aided Design)

도형의 기하학적 이해와 이들의 선과 면, 면과 면, 면과 입체, 입체도형의 투상법과 제 3각법, KS규격에 따른 기계 제도법, 조립도, 부품도, 단면도 등을 배움으로 입체도형에 대한 상상력 향상과 기계설계 및 디자인의 과정을 연마하며, 기계제도(도면 보는 법)의 이론을 바탕으로 컴퓨터를 통한 제품설계와 조립부품 설계 기술을 습득하여 기술교사와 산업체의 중추적인 인력이 될 수 있도록 3차원 설계(CATIA) 및 4차원 AutoCAD를 사용하여 설계능력을 향상시킨다.

공업수학(Ind. Mathematics)

선형해석 범위 내에서 공학문제와 직결된 응용수학 부문에 대한 강좌로서 삼각함수, 적분변환, 행렬과 고유치 문제, 벡터와 벡터함수의 미적분을 다룬다. 공학문제의 모델링 및 해석에 필히 요구되는 기본적이나 중요한 선형 응용수학 부문의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있다.

사육 및 재배기술(Breeding and Cultivation)

동물(가축)의 사육과 식물(원예, 화훼)의 재배 기술을 일반 및 특수 재배기술을 구분하여 재배 환경(토양, 기후), 비료 및 병충해를 중심으로 다룬다. 재배 실습으로 실내조경의 일부로 화훼분 제배를 실습한다.

공업역학(Mechanics Engineering)

강체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그 원리를 바탕으로 평면 및 공간상에 작용하는 여러 가지 형태의 힘에 의한 강체의 평형, 지점반력 및 운동을 계산하는 공업역학 및 재료역학의 개념을 배운다.

기술교과교육론(Educational Theory of Technology)

기술교과 교육학의 학문적 토대인 기술학의 이론과 방법론을 중심으로 고유한 기술이 가지는 본질과 과정을 중시하고 있다. 일반교양 교육적 목적을 지닌 교과의 성격에 기초하여 기술교과 교육의 학문적 기초,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연구 등의 핵심적인 주제를 다룬다.

기계공학개론(Introduction to Mechanical Engineering)

기계공학을 가능한 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기계의 종류, 기계요소의 종류 및 역할과 원리, 기계설계, 열역학, 유체역학의 원리를 강의 및 세미나를 통하여 이해시키고, 기계에 대한 기초지식과 응용력을 갖도록 한다.

제조기술(Manufacturing Processes)

제조기술은 기계공학의 기계공작법의 내용으로 각종 제품 및 기계, 재료의 특징, 제품의 요구되는 정도 및 생산성 등에 따라 합리적인 가공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재료의 변형방법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논한다. 선삭, 밀링, 드릴링머신과 같은 제거가공, 연삭가공, 소성가공과 같은 변형가공, 용접과 같은 부가가공, 열처리, 공작기계 자동화(CNC, 머시닝센터), 특수가공, 수공구 및 측정에 대해 배우고 실습한다.

컴퓨터기술(Computer Technology)

컴퓨터 기술은 컴퓨터의 구성요소,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문자 및 수의 표현법, 논리회로, 컴퓨터 내부구조 등을 이해하여 생활 속의 ICT 소양을 갖도록 교육한다.

토목기술(Civil Technology)

토목구조, 재료의 종류 및 특성, 공사에 필요한 측량기술, 시공에 필요한 절차 및 방법, 그 밖의 토목시설인 교량, 하천과 댐, 상수도, 하수도, 도로, 항만, 철도 등에 관한 기술을 배운다.

기술교과 논리 및 논술(Logic and Writing for the Technical Subjects)

중등에서 다룬 논술을 보충하면서 사물의 논리적 전개 방식을 이론과 실제 연습함과 첨삭 지도함으로 일상생활의 의사소통이 글이나 말에서 원활하며, 문제해결 및 논술형 시험 답안을 논리적으로 쓸 수 있게 지도한다.

건축기술(Architectural Technology)

건축계획의 과정, 건축도면의 작성법 및 설계 기술, 재료와 조립 방법을 구체적으로 결정하는 방법, 건축물을 설계, 도면의 이해및 작성, 건축구조물의 설계방법에 관한 기술을 배운다.

기술교과교수법 및 평가(Instructional Methods and Assesment for Technology Education)

서로 다른 수업방법의 모델과 이에 따른 분석을 통하여 교육의 목적과 학습 경험에 적절한 수업 전략과 다양한 수업방법을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또한, 수업 내용에 따른 전략적 접근방법, 교수(teaching) 및 학습(learning)의 개념과 수업 과정, 발표, 프로젝트법, 협동학습, 토의법, 자율 학습, 교사 및 학습자의 특성과 가르치는 기능(teaching skills) 등을 학습한다. 또한 기술교육에서 평가에 대해 배우고, 루브릭, 포트폴리오, 채점기준표 등을 활용하여 평가를 실습해본다.

수송기술(Transportation Technology)

자동차 공학 외에 육상, 해상, 항공, 우주수송기술의 이해와 자동차 관련 엔진. 섀시, 전기전자, 보디 기술 중에서 섀시 부문(동력전달장치, 현가장치, 조향장치, 브레이크장치) 및 전기전자부문(시동장치, 발전장치, 점화장치)의 시스템 구성 및 작동원리 등을 다룬다.

전기기술(Electrics)

전기기술은 전기와 자기, 회로이론, 전기기기, 전력, 전기측정, 전기 재료, 전기응용, 전기 설비 등 전 분야에 대해 포괄적 내용을 소개한다. 또한 전기 및 전자 관련 기술을 이해하여 생산현장은 물론 가정에서도 응용 가능하도록 한다.

전자기술(Electronics)

전자기술은 전자회로의 기본인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증폭기 등 소자의 동작원리와 특성들을 이해하여 전자회로 설계 및 응용회로를 구성하도록 한다. 전기, 전자 및 통신 분야에 필요한 간단한 하드웨어는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프로그램언어 및 실습(Program Language and Practice)

기계설계를 위한 프로그램, 로봇제어 등 문제해결 중심으로 주어진 문제에서 알고리즘 추출하는 방법과 C언어의 연산자, 제어문, 함수, 배열, 포인터, 구조체, 파일입출력문을 배우고 실습한다.

생명기술(Bio. Technology)

생명기술은 차세대의 우리의 삶의 질을 좌우 할 성장 동력 기술이다. 이 과정에서는 미생물과 동물 및 식물의 세포와 유전자 변이를 통한 개체 번식, 의료 및 제약 분야의 고찰과 생명공학의 윤리적 문제를 논하게 된다.

에너지와 동력(Energy and Power)

열역학, 유체역학, 내연기관 등의 자연계의 각종 에너지원을 생활에 유용한 형태로 변환하는 원리, 장치, 효율 등을 다루는 분야로, 에너지 및 에너지 변환을 근본적로 이해하는데 필수학문인 열역학을 근간으로 에너지/일/열의 상호 변환 법칙, 동력발생장치, 각종 대체 에너지의 활용방법을 공부하는 교과이다.

전기전자실습(Electronics and Electrics & Lab)

전기기술과 전자기술에서 다룬 중요한 내용을 실습을 통하여 지식의 활용기술을 습득하고 경험을 통하여 적응력과 창의력 갖추도록 한다.

기계설계(Mechanical Engineering Design)

기계를 설계하는데 필요한 공학지식과 전동용, 체결용, 조립용 기계요소, 기구학 등을 기반으로 하여 각각의 기계요소에 대한 설계방법을 학습하고, 제품 설계능력의 향상과 산업현장 및 교육현장에서 창의설계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기술교육세미나(Technology Education Seminar)

기술교육전공에 필요한 내용에 대한 세미나를 실시하여 종합적인 전문지식을 확보하도록 한다.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41세기 IT시대를 맞이하여 정보통신의 기본개념, 정보통신기초이론, 데이터전송제어 및 정보통신망, 인터네트워킹 및 TCP/IP기초, 정보통신의 응용 및 보안에 대해 배운다.

로봇기술(Robotics)

로봇기술은 자동화와 로봇, 로봇기술의 이해, 로봇에 관련한 경제적 및 사회적인 문제, 현재와 미래의 로봇의 응용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통하여 41세기 성장 유망 기술뿐만 아니라 로봇 사회의 도래를 준비하도록 한다.

진로지도(Guide)

학생 개개인의 성적과 적성 등을 기본 데이터와 현 직업 분야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개개인의 진로에 대한 상담을 하게 된다. 개별 면담이 주가 된다.

기술과 미래사회(Technology and Future Society)

과학기술의 발달이 인간생활에 미치는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이해시키기 위하여 기술과 인간 생활, 전통기술과 미래의 기술(제조, 수송, 정보통신, 건설, 문화·생명·환경기술) 등에 대하여 다룬다.

재료공학개론(Introduction to Material Engineering)

기계에 사용되는 각종 재료 및 신소재, 환경·생체·광학기능 재료, 에너지·의료·스포츠관련 재료, 공예·장식재료 및 일상생활재료의 소재가 되는 세라믹스, 금속 및 플라스틱 재료와 각종 복합재료의 종류, 성질, 응용과 제조 및 열처리 방식에 따른 성질개선, 합금에 의한 신소재 등에 대하여 다룬다.

발명과 문제해결(Invention & Problem Solving)

발명교육의 중요성과 가치를 전달하고, 발명 및 창의적 문제해결이론의 이해를 통해 발명의 사고기법을 익혀 제품을 설계하고자 하며, 지식재산권, 특허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발명 문제 중심 학습, 발명교육 평가 및 발명교육, 특허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창의설계프로젝트(Creative Engineering Design Project)

창의적인 제품의 디자인 및 설계를 위한 발명기법의 적용, 제작을 위한 공구의 사용법, 재료의 이용 방법, 안전 사항, 물체 설계 및 제작, 분석 및 평가를 통해 모든 지식을 종합하여 독창적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교과목으로 각 지도교수를 통하여 팀 구성, 제안서, 주차보고, 중간보고, 최종보고 등을 통해 결과물을 제작한 후 발표와 전시한다.

기술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Teaching Methods & Research for Technology Education)

기술교과교육학에 대한 이해, 수업절차, 수업방법, 연구수업, 교육매체, 교육평가 학급경영의 방법, 이상적인 교사상에 대하여 언급하는 교육재연 및 지도법을 다룬다.

제조실습(Manufacturing Practice)

기술교육에서 필요한 제품의 제작방법을 알기 위해 선삭, 밀링, 드릴링 등 기계에 의한 가공, 소성가공, 탭핑, 변형가공 등 수작업, 재료를 접합하는 부가가공, 수공구 및 측정, 분해조립, 목재가공에 대해 배우고 직접 실습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공업물리(Industrial physics)

물리의 기초개념에서 응용역역인 기술교육 및 공업교육에서 필요한 역학의 기초인 공업 물리를 배우는 것으로 기체의 성질 열역학 1, 4, 3, 법칙 공업역학의 기초가 되는 자유에너지와 평형, 기타 내용을 다루며 기술교육과 1학년이 기술을 배우는 기초지식을 배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