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자료실

자료실

학과자료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주최 ‘청소년 기술 체험 UCC 공모전’

작성자
김성일
작성일
2011-12-08 17:21
조회
520

체험으로 배우는 신나는 기술의 세계 -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주최 ‘청소년 기술 체험 UCC 공모전’


11&oFileName=rhk%5Fco%5Fkr%5F20111118%5F125350%2Ejpg&sFileName=20111118125423175%2Ejpg&mimeType=image%2Fpjpeg

 청소년들의 기술 체험 활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증대시키고, 실제로 실습을 통해 기술능력을 키우기 위해,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주최로 체험으로 배우는 신나는 기술의 세계 UCC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직접 기술 제작 활동 체험을 하면서 문제를 해결하고, 기술적인 성과를 내는 과정을 찍은 UCC 영상을 응모해주세요.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행사 개요>

+응모 기간 : 2011년 11월 1일 ~ 11월 30일까지

+응모 대상 : 중․고생이면 누구나 가능

+공모 주제 :

- 미니 스파이로봇 만들기

- 튼튼한 교량 건설 및 하중 체험

- 도시형 교통수단 만들기

- 광통신을 위한 무선 스피커 만들기

- 바이오디젤

(과제별 자세한 설명은 웹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응모 형식 : AVI, WMV, MPEG 파일의 형태(300MB 이내, 10분 내)

*접수 방법 : 본 공모전 웹페이지(http://ucc.rhk.co.kr)에서 인터넷으로 접수

*시상 내역

․ 대상(한국산업기술진흥원장상) : 1팀에 200만원

․ 최우수상 : 2팀에 각 100만원(중․고생 각 1팀씩 선발)

․ 우수상 : 4팀에 각 50만원(중․고생 각 2팀씩 선발)

․ 장려상 : 20팀에 소정의 상품과 상장(중․고생 각 10팀씩 선발)

 

*당선자 발표 : 2011년 12월 5일(월) (당선자들에게 개별 연락)

*시상식 일정 : 추후 당선자들에게 개별 연락

 

<과제별 소개>

전 과제 공통 참고 사항 : 모든 과제들은 가급적 주어진 재료 위주로 진행해 주세요. 다만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맞게 일부 재료는 교체 혹은 추가가 가능합니다. 단, 비싼 준비물은 가능한 사용하지 마세요. 절대 해당 과제의 완제품이나 반제품 등을 구매해서 이를 통해 UCC를 만들어서는 안 됩니다. 직접 창의적으로 만들어 주세요.

 

- 스파이 로봇

* 목적 : 트랜스포머에 나오는 미니 스파이 로봇을 생각하며 나만의 미니 스파이 로봇을 만들어 보자.

* 재료 : 마이크로 스위치 1개, 건전지 홀더 1개, 리미트 스위치1개, 건전지 1.5V 2개, 철사 1M 모터 1개, PS판 1개, 클립 2개, LED 4개, 태양전지 모듈 2개, 글루건 1개, 니퍼 1개, 롱노우즈 플라이어 1개

* 유의사항 : 여러 가지 모양이 있겠지만 무당벌레 모양의 로봇을 만들어 보자. 그러려면 더듬이가 있고 6개의 다리로 움직이며 태양광으로 충전한 전기로 작동시킬 수 있는 로봇이어야 한다.

 

- 교량 만들기

* 목적 : 수많은 차량과 사람들이 지나가도 무너지지 않는 다리를 보면 신기하다. 다리의 원리는 무엇일까? 내 손으로 직접 튼튼한 교량을 만들어보자. 여러 교량을 제작한 뒤, 각각 하중 실험을 통해 튼튼한 교량을 선정해보자.

* 재료 : 우드락 2장, 글루건, 글루건 심, 백상지(150g, A4 3장), 끈(1000mm), 자, 칼, 무게추 10g 다수, 25g 다수

* 유의사항 : 단순교와 아치교, 사장교 혹은 이외의 교량 모형을 같은 재료로 제작하여 교량 종류의 따라 견디는 하중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자. 이 때, 교량은 가운데 길이 300mm 폭 100mm인 종이 교량을 제작해 사용한다. 무게추 10g, 25g 등을 사용하여 하중 실험을 한다.

 

- 도시형 교통수단 만들기

* 목적 : 앞으로는 지구온난화와 같은 환경 문제와 에너지 고갈 문제를 해결할만한 교통수단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개발된 세그웨이(Segway)를 좀 더 발전시켜 직접 스스로 균형을 잡는 미래형 교통수단을 만들어 보자.

* 재료 : 모터 1개, 바퀴 2개, 축 1개, 기어 세트 1개, 건전지(AA) 4개, 건전지박스 2개, 토글(슬라이드)스위치 1개, 마이크로 스위치 1개, 전선 1개, 코인전지 1개, 아크릴판 1개, 포맥스 1개, 못 1개, 철사 1개, 접착테이프 1개 등

* 유의사항 : 가장 중요한 것은 모터가 작동하면서 스스로 균형을 잡고 넘어지지 않아야 한다. 또한 모터는 반드시 한 개만 사용하여 만들어야 한다. 로봇 스스로 작동하여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 광통신 이용한 무선 스피커 만들기

* 목적 : 이어폰을 사용하다보면 귀가 아프다. 또한 휴대전화를 통해 음악을 들을 때 소리를 작게 하면 음질은 좋으나, 소리를 크게 하면 음질이 좋지 않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광통신을 이용한 무선 스피커를 만들어보자.

* 재료 : 만능기판 1개, 포토 트랜지스터 2개, 집적회로 2개, LED 2개, 스피커 1개, 스위치 2개, 저항 12개, 콘덴서 건전지 AAA 2개, 건전지 홀더 2개, 전선 연선 필요량, 인두 1개, 땜납 필요량, 니퍼 1개, 롱노우즈 플라이어 1개

* 유의사항 : 가방에 넣고 다닐 수 있도록 휴대가 가능하여야 한다. 음량 조절이 가능하여야 한다. 또한 선이 없어야 한다. 건전지의 교체가 쉬워야 한다.

 

- 바이오디젤

* 목적 : 우리 생활 속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물질을 이용해서 연료를 만들 수는 없을까? 생활 속에서 버려지는 물질이 에너지원으로 재활용 될 수는 없을까? 이러한 고민에서 시작돼 만들어진 것이 바로 바이오디젤이다. 바이오디젤은 유지 작물에서 식물성 기름을 추출하여 만든다. 휘발유만 사용할 때 보다 일산화탄소 배출량이 훨씬 줄어드는 것으로 확인되어 일찍부터 차량용 대체에너지로 주목을 받았다. 생물체를 이용하여 에너지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면서,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 만들어 보자.

* 재료 : 스테인리스 교반통, 폐식용유(2ℓ), 메탄올(500㎖), 수산화나트륨(20g), 저울, 온도계, 돼지꼬리 히터, 비이커, 채망, 나무주걱, 믹서봉, 스푼, 일회용그릇, 코팅장갑, 비닐장갑, 마스크 등

* 유의사항 : 생활 속에서 버려져 환경을 오염시키는 물질을 이용해야 하며, 액체 상태의 연료를 만들어야 한다.

 

* UCC 공모전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ucc.rhk.co.kr

 

< 전국기술교사모임에서 펌>http://www.ktta.or.kr/02_teacher/ttEvent.BBS.asp?cPage=1&search=&keyword=&step=View&bbsSID=9680